2025 안산시.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공동개최 평생학습포럼 운영
- 작성자
- KACEANSAN
- 등록일
- 조회수
- 16

안산지역사회교육협의회(회장:형천호)는 지난 2025년 9월 16일 엠블던호텔 루시아홀(3층)에서 ‘2025 안산시.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공동개최 평생학습포럼’을 운영하였습니다.
안산시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이 공동 주최하고 안산지역사회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이번 포럼은 '인구변화 시대의 지속 가능한 평생교육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실시되었습니다.
인구 절벽과 고령화 시대에서 평생교육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미래 설계 및 생애 전환을 고려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지속가능한 안산시 평생교육의 역할과 실행이 가능한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포럼에는 157여 명의 관계자 및 시민이 참여하여 강연을 통해 지역의 실천 사례를 공유하였습니다.
기조 강연은 조영태 서울대학교 인구정책연구센터장 및 서울대학교 교수의 '평생학습, 인구변동을 고려하는가?'을 주제로 시작되었으며, 주제발표는 변종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생교육정책본부 본부장의 ' A인구변화 시대의 지역평생교육 활성화 방향과 과제'의 내용으로 진행하였으며, 평생교육분야 관련 전문가 패널토론을 통해 안산시의 평생학습이 나아갈 방향성과 전망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패널토론에서는 최라영 안산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이재주 한국평생교육사협회 회장, 황인득 단원구노인복지관 관장, 전하영 삶과앎 모두의평생학습 대표, 김연정 신안산대학교 교수, 신영철 안산시평생학습관 관장 등 평생교육전문가들과 토론을 통해 평생학습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논의로 진행되었습니다.
포럼을 통해 인구변화 시대의 평생교육은 '지식 습득'을 넘어 '인생 전반의 위기에 대응하고 새로운 활력을 창출하는 사회 시스템'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개인의 삶과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지탱하는 기반이되어야 한다는데 함께 공감하는 시간이었습니다.